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환경경영

현대퓨처넷은 친환경 경영실천을 통해 책임을 다하는 미래를 만들어 나갑니다.

환경경영목표

탄소배출량 제로
(RE100 달성)
친환경 기업 문화 조성
미래세대를 위한 친환경 ICT서비스 · 상품

환경경영과제

  • 재생에너시 생산 시설 도입·확대
  • LED 센서 등 에너지 절약 시설 도입
  • 친환경 건축물 인증 획득
  • 사옥 전층 디지털 에코 오피스화
  • 폐기물 재활용 의무화 및 배출량 감축
  • 녹색구매 의무화
  • 녹색 기술 및 녹색 인증 확대
  • 중소기업 친환경 ICT 신기술 개발 지원
  • 친환경 사업 진출

환경경영방침

  • 환경에 관한 기회 및 위기 요인을 관리하여 환경성과를 증진한다.
  • 환경 목표를 정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인 실행계획을 수립한다.
  • 지속적인 환경성과 개선을 노력하며 그 성과를 대내외에 공개한다.
  • 효율적 에너지 이용으로 온실가스를 감축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전 직원에 대한 환경교육을 실시하며 환경경영활동 지원을 통해 임직원의 자발적 환경성과 개선을 유도한다.

추진조직

현대퓨처넷은 사업활동 전 과정에서 친환경 경영을 주요 의사 결정에 반영하고, 친환경 부문 현안과 이슈사항을 연단위로 발굴ㆍ파악하여 부문별 개선과제를 수립 후 이행하고 있습니다.

추진조직도

추진조직 역할

추진조직 역할
구분 부서명 세부내용
총괄부서 지원팀 ㆍ 환경(E)부문 비전ㆍ전략 수립, 전략 실행 및 성과관리, 평가대응 등
기획부서 경영기획팀 ㆍ 사업전략 ESG 연계성 검토, 신규사업 투자 시 환경요소 검토 등
실무부서 디지털사이니지팀 ㆍ 부서별 사업연계 환경 목표 수립 및 이행
ㆍ 환경(E)관련 사회공헌 활동 참여 등
메시징사업팀
지원부서 회계팀 ㆍ 환경경영 관련 재무적영향 검토 등
IT팀 ㆍ 환경정보 관련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평가대응 등

‘21년 친환경 경영계획

구분, 1분기,2분기,3분기,4분기로 구분된 ‘21년 친환경 경영계획
구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친환경캠페인 있음 있음
환경 봉사 있음 있음
환경 교육 있음
온실가스 모니터링 있음 있음 있음 있음
폐기물 저감활동 있음 있음

환경 평가 프로세스

환경 평가 프로세스

기후변화 대응 전략

기후변화대응 목표

현대퓨처넷은 ‘탄소배출량 제로’를 기후변화 대응 핵심 과제로 선정하여, 온실가스 배출을 지속관리하며 ICT를 활용한 NET-ZERO 경영체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입니다.

기후변화위험 및 기회 대응 전략

현대퓨처넷은 기후변화에 대한 대응전략 수립을 위해 사업 부문별 전략과 재무적 영향 측면에서의 물리적/전환적 위험 및 기회를 분석하고 식별하여 대응 방안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위험 및 기회 관리 프로세스

위험 및 기회 관리

물리적 위험(Physical risks) 대응 방안 현대퓨처넷은 물리적 위험으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상승을 예방하기 위해 위험/기회 사전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식별된 위험들을 선제적으로 관리합니다.

전환적 위험(Transition risks) 대응 방안 현대퓨처넷은 기후변화에 따른 시장상황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공급채널 다변화, 친환경 기술·서비스 적용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탄소배출 및 환경규제 관련 정책 모니터링을 지속하며 식별된 위험들을 관리합니다.

구분, 요인,기간,관리범위로 구분된 기후변화 대응 전략
구분 요인 기간 관리범위
물리적 위험 급성 대형 재난재해(장마, 태풍 등) 발생 시 발생하는 시설물 손상 등에 대한 복구 비용 단기 회사, 공급사
만성 폐기물 처리에 대한 사회적 이슈 증가 중기 회사, 공급사
전환적 위험 정책/법률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 녹색프리미엄, PPA 등) 가격 상승에 따른 구매비용 증가 장기 회사
옥외광고물 전력 소비 제한 등의 정책 시행 시 시장 위축 장기 회사
시장 특정 원자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공급의 변화 중기 회사, 공급사
기술 저탄소 친환경 제품과 폐자원 활용 등 친환경 기술개발의 사회적 요구 증가 장기 회사, 공급사
기회 자원 효율성 효율성 높은 제품 이용(현수막, 전광판 광고 등 → 디지털사이니지) 중기 회사, 고객사, 공급사
에너지원 재생 에너지(태양광)를 디스플레이의 보조 에너지원으로 활용 장기 회사, 공급사
제품 및 서비스 R&D 및 기술혁신을 통한 친환경 제품 및 서비스 개발 장기 회사, 공급사
저탄소 서비스 수요 확대(지류 청구서 → 온라인 청구서) 장기 회사

환경 평가지표 및 세부목표

구분, 지표,구성 항목,친환경 목표로 구분된 환경 평가지표 및 세부목표
구분 지표 구성 항목 친환경 목표
경영성과지수 (40) 환경경영활동 (20) 조직운영, 계획수립, 실천, 결과평가 이듬해 환경 계획 수립
정기회의, 수시회의 진행
환경 투자 (20) 설비투자, R&D 등 LED등, 수전 절수탭 도입
사업연계 친환경 활동 추진
운영성과지수 (60) 온실가스 (10)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 전년 比 2% 감소
폐기물 (10) 폐기물발생 증감율 전년 比 5% 감소
재생에너지 (10) 재생에너지 사용 증감율 사옥 재생에너지 생산 추진(태양열)
자원 (10) 용수 사용증감율 (5) 전년 比 2% 감소
에너지 사용 증감율 (5) 전년 比 2% 감소
친환경활동 (20) 대외 (10) 소등행사 참여
디지털사이니지 환경관련 영상 게시
대내 (10) 친환경캠페인
친환경 봉사
ESG 교육

※ 평가지표 및 세부목표 집계 및 보고 범위 : 현대퓨처넷 서초사옥(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 19)

'21년도 환경경영 실적

'21년도 환경경영 실적
구분 '21년 친환경 목표 목표 대비 추진 실적
온실가스 전년 比 2% 감소 ’20년 2,746 ▶ ‘21년 2,734 (0.5% 감소)
폐기물 전년 比 5% 감소 ‘20년 4.3 ▶ ‘21년 3 (30.3% 감소)
재생에너지 사옥 재생에너지 생산 추진(태양열) -
용수 전년 比 2% 감소 ‘20년 1,877 ▶ ‘21년 1,660 (11.6% 감소)
에너지 사용 전년 比 2% 감소 ‘20년 46.8 ▶ ‘21년 48.1(2% 증가)
친환경활동 (대외)
소등행사 참여
디지털사이니지 환경관련 영상 게시
지구의날 소등행사 참여 完
미디어 환경 및 사회공헌 영상 게시 完
(더현대 서울, 현대百 천호점, 한섬사옥 옥외 미디어)
(대내)
친환경캠페인
친환경 봉사
ESG 교육
ㆍ 친환경 캠페인 : 텀블러 및 재생용기 사용 캠페인
지구의 날, 생물다양성의 날 관련 영상 송출
ㆍ 친환경 봉사 : 환경지킴이(지역구 정화활동 등)
ㆍ ESG교육 : 임원교육 및 사내 환경보호 교육 수강